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미래첨단산업기술현신의 주체

한남대학교 화학과입니다.

CK-1 사업

한남대학교의 화학과를 소개합니다.

  • >
  • 학과소개 >
  • 화학과 사업 및 가족기업
소개 및 비전

저희 STEM창조인재양성사업단은 수학적 능력을 바탕으로 과학 및 공학에 이루는 폭넓은 지식과 안목을 갖춤으로써, 연관 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창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단입니다. STEM 교육이란 단순한 기초 과학 지식을 갖춘 인재가 아니라, 수학적 기초가 튼튼하여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공학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논리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는 교육입니다. 연구실 수준의 적용 가능한 교육이 아닌, 산업체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제품생산에 적용 가능한 기술의 개선이 가능한 현장적응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는 교육과정을 하고자 합니다. 창의적 STEM 인재의 핵심 역량으로 화학 기초 지식, 화학 산업에 대한 기초 지식, 제조 현장 경험, 제조 과정 개선 및 교육 능력, 상품의 성능 향상 기술력, 창의력 등을 기르고자 합니다.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CK-1 사업 비전

교육 내용
특성화 교과과정 구성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CK-1 교과과정

STEM 교과과정

과 정 조 건
수학, 화학전공 기존과 동일하며, 각 학과의 전공필수를 포함하여 전공과목을 60학점 이상 이수 시, 각 학과 전공으로 인정함.
수학(STEM트랙)
화학(STEM트랙)
각 학과의 전공필수를 포함하여 전공과목을 60학점 이상을 이수하되, STEM트랙과목 중 18학점을 포함하여야 개별학과 STEM트랙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함.
수학(화학트랙)
화학(수학트랙)
각 학과의 전공필수를 포함하여 전공과목을 60학점 이상을 이수하되, 상대학과의 지정된 STEM트랙과목을 포함하여 18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이 중 12학점은 상대학과 트랙학점으로 지정된 것이어야 함.
수학 화학 다전공 각 학과의 전공필수 괌고을 모두 퐇마하여 36학점씩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중 STEM과목은 12학점까지 상대학과 전공으로 인정함.
STEM과목을 공통으로 인정되면 전공 72학점 → 60학점 감소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1)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1)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1)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2)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2)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2)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2)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3) : 현장실습 및 체험, 교육경력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3)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4) : 창업동아리활동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4)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4)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5) : 일반동아리활동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5)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6) : 교수법 연구회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연구회 명 일자 및 장소 연구내용
진로지도와 학업동기부여 강화를 위한 상담연구 교수법 연구회 2015.10.13(화) - 화학과 학생들의 취업 관심사 진단
- 학업동기 부여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 강구
- 참석자 : 김운중 외 10명
비자연과학 전공자를 위한 STEM 교육방법 연구 2015.10.13(화) - 비자연과학학생들의 초기 학습능력 진단을 통한 자연과학에 대한 이해 증진과 관심 유발을 위한 방안 강구
- 참석자 : 정종진 외 10명
STEM에 예술을 접목시키기 위한 교수법 연구회 2015.10.15(목) - 예술에서의 수학과 과학이 내용 고찰을 통한 STEM 참여학생의 효과적인 진로지도 방안 강구
- 참석자 : 김화정 외 3명
2015.11.6(금) - 테스슬레이션의 교육적 의미와 공학적인 활용 방안 연구
- 참석자 : 김화정 외 3명
NIE를 활용한 STEM 교수 학습 자료 개발 2015.10.14(수) - NIE를 통한 종합적인 사고 배양과 학습능력 향상 방안
- 참석자 : 노금환 외 3명
2015.11.6(금) - NIE 구성요소 이해를 통한 창의성 배양 방안
- 참석자 : 노금환 외 3명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7) : 재학생 면담 및 간담회
일자 및 장소 참석자 활동내용
2015.3.31(화) / 70231 강민서 외 19명 - STEM 이해와 진로면담
2015.5.7(목) / 60330 김도현 외 20명 - STEM 프로그램 효과적인 참여방법
2015.6.4(목) / 60323 조성권 외 10명 - 학생진로 결정에 대한 상담
2015.8.24(월) / 60331 권영오 외 5명 - 방학기간 중 생활 상담
2015.9.18(금) / 시청각자료실 한지원 외 14명 - 진로멘토링 및 빅데이터 이해
2015.9.18(금) / 금융동아리실 나경태 외 9명 - IT계열 진로 탐색
2015.9.24(목) / 수학과세미나실 김아현 외 6명 - 수업지도안 작성방법
2015.10.29(목) / 시청각실습실 최준원 외 9명 - 관심직종 면담 및 학기중 생홞 면담
2015.11.12(목) / 60330 전호성 외 9명 - STEM 진로에 대한 면담 및 체험전 참여 소감 성취

특성화 사업 진행 현황(8) : 장학금
장학금 구분 대상 선발기준
특성화 장학금 STEM 신규개설 교과목 수강학생 화학 및 수학과 교차지원 학생 중 학점 3.0 이상 학생 우선 선발
튜터장학금 튜터 신청자 2, 3, 4학년 튜터 신청자 중 평점 평균학점이 3.5 이상인 자 우선 선발
스터디그룹 인센티브 장학금 스터디그룹 성적 향상률 및 활동보고서 교수평가를 통한 점수 상위 4팀 선발
비교과장학금 STEM 비교과 과목 특강신청자 시험 점수(50%) 및 출석(50%) 산정하여 상위 28명 선발 (단, 결석횟수가 4회 이상인 자 제외)
STEM 근로장학금 화학 및 수학과 재학생 특성화 장학금 지급규정 및 사업단 장학금 지급 규정에 의거하여 선발

사업단 학과 졸업 후 진로

- 제약, 반도체, 석유화학, 섬유, 환경관련 기업, 신·재생에너지 기업, 화장품 회사, 페인트 회사 등 일반 기업체 연구소, 약학 및 의·치의학 전문대학원


조직도
조직도

보유장비
보유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