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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대학교 화학과입니다.

교과과정

한남대학교의 화학과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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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화학

화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화학의 세부 분야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원자와 분자의 구조 및 특성, 기체상태를 중심으로 한 물질의 상태에 대한 이해, 기본적 화학 반응의 유형에 대한 이해, 화학 평형, 기초적 열역학 및 반응속도론을 주요 학습 대상으로 한다.


유기 화학

유기 화학의 제반 구조, 화학반응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며, 실험을 통하여 최신 기기 즉 NMR, IR, HPLC, GC- Mass, UV 등 을 이용한 구조 규명뿐만 아니라, 반응 성은 실험에서 습득한 결과를 활용하며, 이를 응용한 생산 현장, 연구실, 대학원 등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1) 유기 화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이론의 학습.
  • 2) 이미 알려져 있는 name reaction을 학습하고 증명 하는 실험.
  • 3) 유기 반응물의 반응성을 증명하는 실험.

무기화학

무기 화학의 기본적 개념을 파악하고 원자 구조와 분광학적 도입방법 및 분자의 기하구조를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필요한 원리에 대하여 다양한 화학 결합이론을 통하여 다루며 실험을 병행하여 무기화합물의 특성과 합성 및 이해를 목표로 하며 다음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 1) 원자 구조와 주기율표
  • 2) 편재성결합
  • 3) 대칭
  • 4) 분자 궤도 함수 이론
  • 5) 산화-환원 반응의 예측과 상관성
  • 6) 산과 염기

물리화학

물리 화학은 화학적 계의 성질과 행동을 설명해주는 기본 물리적 원리를 토대로한 연구분야이다. 물리화학의 목적은 거시적, 미시적 대상의 구조 및 성질 변화와 함께 그 상호관계를 보여주는 화학의 근간이 되는 기본 원리 및 법칙을 탐구하며 또한 화학 및 다른 관계학문분야에서 이러한 물리화학적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키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1) 화학변화와 평형.
  • 2) 양자화학.
  • 3) 분자 분광학.
  • 4) 화학 반응 속도론.

분석화학

분석화학의 주요분야는 물질의 정성·정량 및 분리에 관한 것으로 화학 전공자가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할 분야이다. 특히 화학 연구에 필수적인 물질의 분리·정제 및 정량, 물질의 분자구조 규명은 최근에 급격히 발전하는 분석장비의 원리와 사용법,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가능하고, 이러한 분석장비 사용방법 습득을 통해 환경, 임상, 제조, 의학 등 여러 분야로 분석화학 기법을 응용하고 확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분석화학의 기초이론과 원리를 배우고 화학기기의 사용과 응용법을 이해함으로 화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실험과 자료처리 및 능력을 기른다. 분석자료처리, 화학의 양적관계 및 화학평형과 용량분석을 다룬다.


생 화 학

생명의 근원을 이루는 생체 구성성분들의 구조와 역할 및 이들의 생화학적 특성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아미노산과 핵산(DNA, RNA), 혈액 구성성분들(혈장 단백질,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세포와 조직, 효소의 구조 및 역할, 생체 구성성분들의 생화학적․생리학적 특성에 관해 체계적으로 다룬다.



대학이념 · 교육목적 · 교육목표 체계

대학창학이념

기독교 원리 하에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따라 과학과 문학의 심오한 진리탐구와 더불어 인간영혼의 가치를 추구하는 고등교육을 이수시켜 국가와 사회와 교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지도자를 배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교육목적

기독교 원리 하에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따라 과학과 문학의 심오한 진리탐구와 더불어 인간영혼의 가치를 추구하는 고등교육을 이수시켜 국가와 사회와 교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지도자를 배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다음

대학교육목표

덕성과 인성을 갖춘 도덕적 지성인 양성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전문인 양성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봉사하는 지도자 양성

다음
학과(학부) 교육목적
화학과는 덕성과 인성을 갖춘 화학전문인을 양성함에 그 목적이 있다.
화학과는 21세기 창의적 능력 및 실사구시형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화학전문인을 양성함에 그 목적이 있다.
화학과는 산학연 현장체계를 구축, 현장중심 교육을 실현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화학전문인을 양성함에 그 목적이 있다.
다음
학과(전공) 교육목표
화학의 이론교육과 실험실습을 통하여 덕성과 인성을 갖은 과학적 사고방식을 화립하며, 학문적 발전과 산업계에 공헌할 수 있는 화학전문인을 양성
인간과 환경을 함께 생각하는 21세기형 화학의 기초지식을 발전시키고 응용할 수 있는 화학전문인을 양성
국제화 시대를 선도 및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화학전문인을 양성

교육과정 편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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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대학교 교육목표 학과(전공) 교육목적 학과(전공) 교육목표 전공교과목(명)
덕성과 인성을 갖춘 지성인 양성 화학과는 덕성과 인성을 갖춘 화학전문인을 양성함에 그 목적이 있다. 화학의 이론교육과 실험실습을 통하여 덕성과 인성을 갖은 과학적 사고방식을 화립하며, 학문적 발전과 산업계에 공헌할 수 있는 화학전문인을 양성 화학논문연구, 화학논문연구실습Ⅰ,Ⅱ,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전문인 양성 화학과는 21세기 창의적 능력 및 실사구시형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화학전문인을 양성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인간과 환경을 함께 생각하는 21세기형 화학의 기초지식을 발전시키고 응용할 수 있는 화학전문인을 양성 무기화학, 물리화학, 유기화학, 분석화학, 고분자화학, 고분자합성실험, 화학전산모사, 화학양론및실습, 무기화학특론및실험, 물리화학특론및실험, 분석화학특론및실험, 유기화학특론및실험, 생화학, 배위화학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봉사하는 지도자 양성 화학과는 산학연 현장체계를 구축, 현장중심 교육을 실현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화학전문인을 양성함에 그 목적이 있다. 국제화 시대를 선도 및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화학전문인을 양성 물질과 에너지, 나노기술과 고분자, 기기분석및실험, 유기분광학, 화학정보개론, 유기합성및실험, 화학산업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학과(전공) 졸업소요 최저 이수학점 배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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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학과,부(전공) 전공과목 교양과목 졸업 최저 이수 학점
필수 선택 소계 공통 필수 선택 필수 계열 기초
생명․나노 과학대학 화학과 15 45 60 16 9 18 43 136

화학과 교육과정 편성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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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 전 공 필 수 학-강-실 전 공 선 택 학-강-실
1 1
2
2 1 12662 유기화학Ⅰ
11548 분석화학Ⅰ
3-3-0
3-3-0
24009 유기화학실험Ⅰ
24007 분석화학실험Ⅰ
23010 화학양론및실습
22645 STEM의 이해(편성만)
2-0-3
2-0-3
3-2-2
3-3-0
2 11332 물리화학Ⅰ
12666 유기화학Ⅱ
3-3-0
3-3-0
23930 유기화학실험Ⅱ
11553 분석화학Ⅱ
23938 분석화학실험Ⅱ
24225 환경과 에너지
2-0-3
3-3-0
2-0-3
3-3-0
3 1 11224 무기화학Ⅰ
11336 물리화학Ⅱ
3-3-0
3-3-0

24016 무기화학실험Ⅰ
24014 물리화학실험Ⅰ
21895 화학논문연구
22634 과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17140 생화학
24814 바이오화학정보개론
2-0-3
2-0-3
1-1-0
3-3-0
3-3-0
3-3-2
2 11227 무기화학Ⅱ
23949 무기화학실험Ⅱ
23955 물리화학실험Ⅱ
22648 물리화학III
24226 캡스톤디자인1
20802 과학교과논리및논술
24229 유기합성및실험
24228 고분자화학및실험
22310 화학산업현장실습(방학)
3-3-0
2-0-3
2-0-3
3-3-2
2-1-2
2-2-0
3-3-0
3-3-0
2-0-3
4 1     14818 유기분광학
23927 분석화학특론및실험
14697 배위화학
23979 물리화학특론및실험
20781 과학교과교육론
24227 캡스톤 디자인2
24230 나노화학
24232 첨단화학장비실습
22310 화학산업현장실습(방학)
3-3-0
3-2-2
3-3-0
3-2-2
3-3-0
2-1-2
3-3-0
2-1-2
2-0-3
2     24233 생체재료화학
21902 유기화학특론및실험
24000 무기화학특론및실험
23994 캡스톤디자인(심화)
21400 과학교과교수법
23991 기기분석및실험
23997 화학전산모사
24815 바이오화학데이터분석
22310 화학산업현장실습(방학)
3-3-0
3-2-2
3-2-2
2-1-2
2-2-0
3-2-2
3-1-3
3-2-2
2-0-3
학점계 18-18-0 93-61-54
(STEM의이해/캡스톤1,2 = 총7학점 제외)

교직이수기준 및 기본이수과목현황

1. 교직이수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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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입학년도 표시과목 기본이수과목 본교지정
교과목명(학점)
구분 대체과목 비고












화학과












2019












화학
과학교과교육론(3)












21학점
(7과목)
이상 이수

물리화학
물리화학Ⅰ(3) - 전필
택1
물리화학Ⅱ(3) - 전필
물리화학실험 물리화학실험Ⅰ(2)

유기화학
유기화학Ⅰ(3) - 전필
택1
유기화학Ⅱ(3) - 전필
유기화학실험 유기화학실험Ⅱ(2)

무기화학
무기화학Ⅰ(3) - 전필
택1
무기화학Ⅰ(3) - 전필
무기화학실험 무기화학실험Ⅰ(2)

분석화학
분석화학Ⅰ(3) - 전필
택1
분석화학Ⅱ(3)
분석화학실험 분석화학실험Ⅰ(2)

2. 기본이수과목현황

일반화학 및 실험Ⅰ

자연과학분야의 전공 이수 희망자에게 화학의 전반적인분야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일반개념들을 제공한다.물질의 근본인 원자와 분자의구조와 특성을 공부하고,물질의 형성, 성질, 변화를 설명해 주는 화학의 제반 기초 개념 및 원리를 탐구하며 물질의 원자적 성질, 화학반응식과 유형, 화학적 주기성과 주기율표, 기체의 특성, 용액, 화학평형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일반화학 및 실험Ⅱ

자연과학분야의 전공 이수 희망자에게 화학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일반개념들을 제공한다.물질의 근본인 원자와 분자의 구조와 특성을 공부하고, 물질의 형성, 성질, 변화를 설명해 주는 화학의 제반 기초 개념 및 원리를 탐구하며 물질의 원자적 성질, 화학반응식과 유형, 화학적 주기성과 주기율표, 기체의 특성, 용액, 화학평형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물리화학 Ⅰ

물질의 거시적 상태와 변환, 그에 따른 에너지 변화 등의 현상을 열역학적 함수로 이해하는 것으로 화학의 기초이며 물리화학의 근간이 되는 분야이다.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화학 현상의 근간이 되는 열역학적 원리 및 법칙과 이의 상호관계 그리고 실험적 응용에 대해 공부하여, 실제 화학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강좌에서 다루어질 내용은 기체의 성질 및 상태방정식, 열역학 법칙에서 다루는 내부에너지, 엔탈피, 엔트로피, 깁스함수 등 열역학적 함수 및 그 상호관계이다. 또한, 이러한 열역학적 함수를 이용하여 액체 및 계면현상, 상평형 등 계의 여러 거시적 성질사이의 상호관계 및 그 화학적 변화를 이해하고자 한다.

물리화학 II

물리화학은 화학의 근간이 되는 기본 원리 및 법칙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본 강좌에서는 화학 및 관련 학문분야에 필요한 화학 물질의 물리화학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물리화학 I에서 이해한 물질의 거시적 현상을 미시적인 형태로서의 원자 및 분자의 내부 구조 및 분광학적 성질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물질의 미시적 현상을 설명하는 양자역학의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양자역학적으로 파악한 원자 및 분자의 미세 구조 그리고 전자의 에너지와 그 공간적 분포 등을 원자 및 분자의 화학적 성질과 관련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물리화학III

물리화학 I, II에 이은 속강으로서 물리화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자나 분자와 같은 미시적 대상물의 대칭성을 이해하여, 분자의 물리화학적 성질을 밝히는 분광학에 대한 이론 및 응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차 대학원에 진학하여 화학의 고등과정을 이수하려는 학생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분자의 대칭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로 군론, 분자의 회전 및 진동 분광학, 분자 내부의 전자 에너지 상태를 파악하는 전자전이 분광학, 그리고 원자핵 및 전자의 자기적 성질을 이용한 핵자기공명분광학과 전자스핀공명분광학 등이 있다.


물리화학 특론 및 실험

물질계의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해주는 기본 물리적 원리 및 법칙을 다루는 분야로, 이를 통해 화학 및 다른 관련 학문분야에서 다루는 물리화학적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화학 열역학에서 도입한 엔탈피, 깁스함수, 화학 포텐셜 등의 열역학 함수를 이용하여 화학반응의 자발성과 화학 평형을 이해하고, 화학반응의 속도 및 반응 메카니즘 등을 반응 촉매의 역할과 함께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응용으로서 전해질 용액을 이용한 화학전지의 원리 및 이론을 다룬다.

물리화학실험Ⅰ

물리화학실험 I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물리화학적 실험의 기본 기구와 기법을 숙달시키며, 물리화학 강의에서 다루는 원리와 수학적 관계를 더욱 깊게 이해시키는데 있다. 화학계를 이루는 물질의 질량 및 부피, 용액의 점성도, 용질의 농도, 화학반응의 평형상수, 화학반응 속도 등의 물리화학적 성질을 측정하는 방법을 습득하며, 실험결과의 정확한 해석을 위한 간단한 이론 강의를 병행하게 될 것이다. 주요 내용은 UV를 이용한 화학 반응의 평형상수 결정, 표면장력, 용액의 점성도 등이다.

물리화학실험 Ⅱ

물리화학실험 II의 목적은 물리화학실험 I의 연장선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물리화학적 실험기법을 숙지시키는 것이다. 물리화학적 성질의 측정 및 열역학적, 양자역학적 해석을 주로 다룰 것이며, 각 성질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실험이 진행될 것이다. 주요 내용은 methyl acetate의 가수분해반응, 이온반응의 반응속도, methyl red의 산해리 상수, 양자이론을 이용한 분자구조 및 물성분석 등이다.

화학전산모사

수학적 함수를 기반으로 한 분자역학, 양자역학 방법을 이용하여 분자의 3차원구조 및 전자적 특성 및 에너지 등을 전산 모사하는 과목으로 최근 나노소재 및 반도체 소재 등의 신소재 개발 연구에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음. 컴퓨터를 이용하여 분자구조와 에너지 등을 계산하는 양자역학 또는 분자 역학의 기본이론들에 대하여 공부하고, 직접 컴퓨터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하여 계산된 결과를 해석하며, 3-D 그래픽으로 분자구조 및 전자밀도함수 등을 가시화 하는 방법들을 다룬다.

유기화학Ⅰ

유기화합물들의 구조 및 반응성을 배우고 자연에서 존재할 수 있는 유기물들의 특성과 구조를 직접 학문에 도입, 생산현장이나 연구실, 대학원 등에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유기화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이론을 충분히 익히고 유기화학의 제반 구조와 화학반응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며 기기를 이용하여 구조를 밝히며, 반응성 등 실험에서 습득한 결과를 생산현장, 연구실, 대학원 등에서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은 유기화합물의 IUPAC name, name reaction, 유기화합물의 반응성 등이다.

유기화학실험 I

유기화합물들의 구조 및 반응성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한 원리 및 실제 실험과 응용을 통해 유기화학의 이해를 돕고 기본 이론을 익히고 유기화학의 제반 구조와 화학반응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기기를 이용하여 구조를 밝히며, 반응성 등 실험에서 습득한 결과를 생산현장, 연구실, 대학원 등에서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은 Name reaction, 유기화합물의 반응성 등이다.

유기화학II

유기화합물들의 구조 및 반응성을 배우고 생화학 및 의약 분야 등에서 원하는 유기화학의 기초 지식을 도입, 생산현장이나 연구실, 대학원 등에서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유기화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이론을 충분히 익힌다. 유기화학의 제반 구조와 화학반응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며 기기를 이용하여 구조를 밝히며, 반응성 등 실험에서 습득한 결과를 생산현장, 연구실, 대학원 등에서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은 유기화합물의 IUPAC name, name reaction, 유기화합물의 반응성이다.

유기화학실험 II

유기화합물들의 구조 및 반응성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한 원리 및 실제 실험과 응용을 통해 유기화학의이해를 돕고 기본 이론을 익히며, 유기화학의 제반 구조와 화학반응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며 기기를이용하여 구조를 밝히며, 반응성 등 실험에서 습득한 결과를 생산현장, 연구실, 대학원 등에서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은 Name reaction, 유기화합물의 반응 및 그 구조 등이다.

미분방정식

대부분의 자연의 법칙은 함수로 표현이 되며, 이러한 함수들은 미분방정식이라고 불리는 도함수를 포함한 방정식을 풀어서 얻어진다. 따라서 미분방정식은 수학뿐만 아니라 자연과학과 공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학습해 두어야 하는 중요한 선수 과목이다. 1계미분방정식, 고계선형미분방정식, 변수계수를 갖는 미분방정식, 라플라스변환, 연립선형 미분방정식, 푸리에급수 등을 다룬다.

전산수학

기본적인 수학뿐만 아니라 컴퓨터 과학, 또는 공학 등의 연구에 필요한, 이산구조를 가진 대상에 대해서 공부한다. 논리, 집합, 함수, 수열, 알고리즘, (수학적)귀납법, 확률, 관계, 그래프, 수형도, 부울 대수 등을 다룬다.

STEM수치프로그래밍

STEM 수치 프로그래밍은 수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컴퓨터로 구현하기 위하여, 그리고 분자나 원자, 또는 원자 구성 입자들의 행동을 나타내는 수학 방정식이나, 미분방정식 등의 해를 근사적으로 구하는 수치해석 과목의 수강을 위해 필요한 과목이다. 기존의 소프트웨어 패키지로서 접근할 수 없는 개별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C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능력을 숙달시키는 것이 이 수업의 목적이며 연산자, 반복문, 제어문, 데이터의 종류, 함수, 배열, 포인터, 데이터의 구조 등에 대하여 배운다.

생화학

유기화학에서 배운 기초 지식을 이용한 인체내에서 일어나는 유기반응을 습득하고 이를 유전공학에 필요한기초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유기화학의 제반 구조와 화학반응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며 인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과 천연에서 존재하는 천연물질들의 구조 및 반응성을 익혀 실험에서 습득한 결과를 생산현장,연구실, 대학원 등에서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은 유기화합물의 IUPAC name, 천연물의 특징과 구조, 유기화합물의 반응성 등이다.

유기합성 및 실험

유기화학에서 익힌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유기화합물의 합성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원리를 습득하며, 대학원,산업현장, 연구실에서 유기화학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내용은 유기분자의 분자궤도함수, 벤젠과 방향족 화합물, 방향족 화합물의 친전자 치환반응,아연과 기타 질소화합물, 황, 인, 규소 화합물, 이 작용기성인 화합물등의 특성과 반응 등이다.

고분자 화학

고분자는 보통 물질과는 아주 다른 독특한 여러 가지의 물성이 있다. 강의에서는 고분자의 구조와 성질에 대한 기초적 이론, 분자구조의 화학적 접근방법, 고분자물질의 형태 및 종류, 분자설계개념과 다양한 합성반응 메카니즘의 내용을 11개 장으로 나누어서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고분자형태의 물리적 속성을 기본적인 고분자 구조를 통하여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고분자합성 실험

고분자의 분자량 측정 및 분자량 분포, 고분자구조,고분자의 기초적인 물성, 열적 성질등을 사하는 기초적인 실험을 다룬다. 또한 범용 고분자의 실험적인 합성을 익히고, Unbelohde Viscometer, 기본적인 Spectroscopy, 열분석 장치 등의 사용방법도 다룰 수 있도록 한다. 주요 내용은 점도 및 분자량 측정, 구조분석, 열적성질을 위시한 고분자 합성 및 제반 물성실험 등이다.

나노기술과 고분자

나노화학율 포함한 나노기술이 화학, 정보, 생명, 의학 분야의 발전에 새로운 돌파구률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노 크기란 통상 1nm 에서 수백 나노미터의 크기률 지침하논데, 나노 입자란 개략적으로 원자나 분자 크기보다는 크지만 트랜지스터나 샘체세포 보다는 작은 그 중간 크기룰 가진다. 이 나노크기의 물질의 합성 및 응용은 분자 및 원자 수준에서의 합성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며,나노 크기에서의 장치나 기구로의 응용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나노 입자의 크기,모앙. 조성,배열과 관계된 합성과 이에 따른 나노 입자의 화학적,광학적,샘물학적,물리학적,역학적,기계적 특성 등 다앙한 특성을 고분자와 연계하게 다루어 학생들에게 미래 첨단 나노분야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유기분광학

유기화합물의 구조를 규명하는 분광학적 기법을 학습한다. 즉, 원소분석과 질량분석에서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화합물의 분자식을 확인하고, IR과 UV를 사용하여 작용기의 종류 및 배치를 파악하며, 복잡한 구조의분석을 위하여 NMR의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세부적으로는 분자량의 결정, HRMS, 발색단, 시료처리, IR의 특성 Peak, Chemical eqiuvalence, 자기적 이방성, Coupling 메카니즘, 입체화학적 용어등을 학습한다.

유기화학특론 및 실험

기초 유기화학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심도 있는 고급 유기화학이론을 가르치기 위하여 본 과목을 편성한다.헤테로고리 화합물의 합성 및 성질, 알칼로이드 털펜,스테로이드 등 천연물의 화학구조, 유기광화학의 기본원리와 분자 인식에 의한 합성이론 등을 익히는 것이 본 수업의 목적이다. 주요 내용은 새로운 유기합성 이론 및 헤테로고리 및 천연물 화학 등이다.

STEM응용수학

과학, 공학, 경제학, 경영학, 산업공학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는 응용수학은 일상생활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과목이다. 기초적인 이론과 응용문제들을 공부하여 수학의 응용성을 넓히고 특히 STEM을 이해하고 실제 수학이론을 이 들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미분방정식, 특수함수, 행력과 행렬식, 상사변환, 벡터와 벡터미분, 텐서, Fourier 급수, Laplace 변환, Laplace 방정식, 열역학에서의 편미분 방정식등을 다룬다.

물질과 에너지

현대 생활에서 물질 자원 고갈 및 남용으로 야기되는 환경과 에너지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대기,수질오염문제등과관련된환경물질의일반적인구조와 재생에너지 및 신에너지 활용을익히기 위하여환경 물질의기원과생성과정,광물자원,고체폐기물, 대기오염물질, 에너지위기, 재생에너지,신에너지등의 내용을다루며 주요내용은환경 및 에너지관련 물질과 에너지 응용 등이다. 물질과 에너지의 응용을 산업적 환경적 분야에서 STEM의 시각에서 이해한다.

화학 양론 및 실습

무기 및 유기반응의 물질 평형(Material balance), 열 및 에너지 변화, 그리고 화학평형 및 반응속도 등 화학의 모든 이론에 관한 기본 개념과 법칙을 이해하고 화학 분석과 합성에 적용되는 기초적인 과정에서의 양적관계를 다루며 이와 관련된 내용을 익힌다.

무기화학I

무기화학은 주기율표 상의 모든 원소를 취급하며 물질의 성분비, 구조, 반응성등의 성질을 다루므로 이에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자연과학의 기본 학문으로 화학분야의 필수과목 이다. 따라서 자연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증진시키고 과학적 사고와 전문지식의 습득, 창의력을 배양하여 여러 과학기술 분야에 응용을 도모하는 기초과목으로서 물질에 대한 기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원소들의 주기성에서부터 시작하여 물리적 사실과 개념을 모델을 써서 이해하며, 물질의 성분, 구조, 반응성 등에 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주기성, 원자모델, 분자모델, 결합론, 대칭론, 산-염기, 산화환원 반응등을 다루어 물질을 이루고있는 성분, 구조, 반응성의 기초 이론을 다룬다.

무기화학 실험I

화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무기화합물을 합성, 정제하여 그 구조 및 그 특성을 실험 기자재를이용하여 실험실 방법으로 다루므로 이론을 배경으로 이를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기초과목이며 자연 과학은 실험과학이므로 과학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필수과목으로서 무기화학 1에서 강의한 내용을 실험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며 실험과학인 자연과학의 기초 원리를 과학적 방법으로 터득케 함으로써 창의적인 응용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주족 화합물의 염, 복염, 무수물 등을 합성, 정재, 분리, 특성 등을 확인하고, 산-염기및 산화제 등의 실험을 다룬다.

무기화학II

무기화학 I에 이은 속강으로 무기화학의 중요한 분야인 고체, 배위결합물질, 유기금속 물질등을 중심으로 다루어 이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과학적 사고와 전문지식의 습득, 창의력을 배양하여 배위화합물 및 유기금속화합물의 구조결정 및 특성을 이해하며 이를 근본으로 신소재 개발 및 응용성을 키우기 위해 무기화학I 에 이어 이온결합, 결정, 배위화합물의 이론, 입체화학, 반응론, 유기금속화학을 다루어 이분야의 지식을 습득한다.

무기화학 실험II

무기화학 실험 I에 이은 실험과목으로 무기화학 II의 강의 내용에 따른 이론을 배경으로 이론과 실제를실험실적 방법으로 다루어 과학하는 방법을 습득케 하고 창의적인 응용력을 배양하는 기초과목으로서 무기화학 II에서 강의하는 내용을 실험을 통해 이론과 실재를 경험하며 실험과 학인 자연과학의 기초 원리를 과학적방법으로 터득케 하므로서 창의적인 응용력을 제고 시키기위해 배위화합물과 유기금속 화합물을 중심으로 합성, 분리, 정제, 특성확인, 응용등을 실험하고, 분광학적방법으로 착물의 배위수 결정, 구조확인, 치환반응 메카니즘을 규명한다.

무기화학특론 및 실험

무기화학 분야의 특별 논제를 시의적절하게 선택하여 시대와 학생의 요구에 부응하는 내용을 강의하며, 무기화학에서 익힌 기본원리들을 바탕으로 군이론, 무기물 및 배위착물화학, 유기 및 무기금속화학, 생무기화학, 촉매화학, 고체화학 등의 분야에서 첨단 화학의 필수적 인 최근의 논제를 선택하여 기본 및 응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후 화학분야에서의 생산현장, 실험실, 연구실, 대학원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주요 내용은 군이론, 무기물 및 배위착물화학, 유기 및무기금속화학, 생무기화학, 촉매화학, 고체화학 등의 분야에서 선택 등이다.

배위화학

금속이온을 포함하는 착화합물의 합성, 구조, 반응성 등과 대해 강의하며, 배위화학을 하는 착화합물의 입체구조와 이성질 현상, 일반적인 합성방법과 안정성 및 반응성, 반응 메카니즘, 촉매화학, 생무기화학, 유기금속화학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내용은 착화합물의 명명법, 배위화합물의 결합과 입체구조, 이성질 현상, 배위화합물의 합성과 반응성, 배위 착화합물의 구조결정, 배위 착화합물의 전자구조, 배위 착화합물의 안정도, 용액중 평형과 반응, 반응속도론과 반응 메카니즘, 촉매화학, 생무기화학, 유기금속화학 등을 다룬다. 명명법, 입체구조와 구조 결정, 전자구조, 평형과 반응, 유기금속화학 등이다.

분석화학I

물질의 정성, 정량 및 분리에 관한 분석화학은 화학전공자에게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할 분야이며, 환경, 임상, 제조, 의학 등 여러 분야에서 실험기술자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화학적 분석방법과 기반 기술에 대한 입문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분석화학의 이론들이 산업, 식품, 건강 및 법의학 분야에도 널리 폭넓게 응용되고 있다. 이 과정은 표준화된 분석 개념에 대한 지식을 쌓고, 이를 기초한 다양한 실험방법에 숙달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기초 분석과정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자료 처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주로 분석화학에서의 통계, 화학평형, 산염기적정, EDTA적정을 다룬다.

분석화학 실험I

분석화학 I에서 배운 내용을 실험을 통해 이해를 높이고 흥미를 유발시킬 뿐 아니라 분석기술을 향상시키고실제 응용에 정화성과 정밀도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하다. 분석화학 I에서 강의한 내용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이해를 높이며 또한 분석기술과 응용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중량분석, 산-염기 적정, 침전적정, EDTA 적정 등이다.

분석화학II

이 과목은 먼저 분석화학 I과 일반화학에 대한 이해를 지니고 있다는 가정 하에서, 이를 바탕으로 분석과정과 정량분석화학에 대한 기초 이론을 근본적으로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화학 I에서 다루지 않은 전기분석법, 분광법, 크로마토그래피와 같은 기기적인 분석방법을 소개한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 장비를 이용한 분석방법과 기기의 원리 사용법 기술을 가르쳐 분석 응용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추가적으로 무게 및 연소 분석을 통한 원소 분석에 대해서도 배우도록 한다.

분석화학 실험II

분석화학 II에서 배운 내용 즉 여러 기기의 분석법, 장비사용법 및 자료처리 등을 실험을 통하여 이해시키고 기기사용 기술을 향상시켜 분석능력을 기르는데 필요하다. 분석화학 II에서 강의한 내용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이해를 높이며 또한 분석기기를 이용하여 분석기술과 기술과 응용력을 기르므로 분석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전위차 및 pH 법, 분자분광법, 원자분광법, 기체 및 액체 크로마토그래피법에 의한 정량 분석 등이다.

분석화학특론 및 실험

이 과목은 다양한 산업과 관련하여 화학 분석 측정과 관련된 업종을 찾는 학생들을 위하여 설계되었다. 주로 현대 화학분석법에 대한 분석 능력을 높이고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틀을 제공하며, 배운 원리들을 직접적으로 활용하고 또한 학생들이 독립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능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기체, 액체 크로마토그래피를 포함한 다양한 분리분석법으로 구성된다.

기기분석 및 실험

기기분석을 이용한 화학적 측정법에 대한 강좌 및 실험으로 화학 관련 업체 등으로 취업에 대한 폭을 넓히는데 관심이 있는 졸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분석화학 및 실험을 이수한 학생에게 사회에 진출하여 직접 수행하게 될 각종 광학분석법의 원리와 이론 및 작동법을 중점적으로 강의하고 실제 데이터를 연구함으로써 실용적인 응용분야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주요 내용은 원자방출분광법, 원자흡수분광법, 자외/가시선분광광도법, 적외선분광광도법, 핵자기공명분광법, 질량분석법등이다.

화학정보개론

STEM 특성화 교과목의 하나로, 화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화학구조, 반응, 물성, 문헌)에 기본 개념과 표현방법 및 저장, 검색법 등을 습득하여 산업현장, 연구개발 및 학문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본적으로 화학구조를 그리는 방법과 화학구조 검색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On-Line 화학 데이터 베이스 및 문헌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화학정보 수집 방법 등을 익히도록 한다. 추가적으로 현대 산업 연구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주요 화학정보 기술들도 소개하도록 한다.

과학 교과 논리 및 논술

생물,화학,물리의 전반적인 과학에 대한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들어 객관적인 글을 쓰는 요령을 배우며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사고와 이를 말과 글을 통하여 표현하는 방법,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과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공통과학 교재의 내용을 함께 연구하고 교생실습에서 수행하게 될 학습지도안 작성과 공통과학(물리,생물,화학) 모의 수업을 통하여 효과적인 교생실습과 장차 공통과학 중등교원이 되고자 하는 학생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설하는 과목이다. 공통과학 학습에 필요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이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장차 과학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도 능력을 기른다.

과학교과교육론

과학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과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및 과학의 본성과 과학지식의 형성과 발달, 교수학습이론, 수업모형,직관적 관념 및 교수전략,과학학습평가에 이르기까지 과학교과교육에 필요한 전반전인 내용을 학습한다.

화학논문연구

학부 3학년 1학기 생이 학부 논문 준비를 지도교수가 개별 지도하기 위한 과목으로 연구 자료의 수집, 분석, 및 데이터 정리 등 논문작성을 위한 기초 교육 과정이 다. 학생들은 기존의 연구 자료들을 검토하여 연구과제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필요한 이론 및 실험을 계획하여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를 정한다.

화학논문연구실습 I

학부 3학년 2학기 생이 논문심사를 받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을 지도교수로부터 지도 받기 위한 과정이다. 연구주제의 독창성, 적절성 등에 대한 점검을 받고,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 및 실험방법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지도받게 된다.

화학논문연구실습 II

학부 4학년 1학기 생이 논문심사를 받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을 지도교수로부터 지도 받기 위한 과정이다. 연구주제의 독창성, 적절성 등에 대한 점검을 받고,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 및 실험방법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지도받게 된다.

과학교과교수법

학생들의 과학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다양한 수업기법을 소개한다. 또한 각각의 수업기법을 사용하는 수준과 방식 등을 창의적으로 변형시켜 과학 교수․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화학산업현장실습

화학분야의 기초 및 응용과목들을 이수한 학생들이 관련 분야의 연구소와 기업체의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 화학 인력을 양성한다.

캡스톤디자인

학부 전공의 4학년 학생들이 개인별로 지도교수님의 지도하에 논문제목을 정하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계획된 실험을 통해 나온 결과를 분석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논문작성 및 논문발표를 통하여 졸업 후 연구 활동에 필요한 업무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기간 중 인내심, 협동심, 국내 산업기술의 파악, 관련 교외 연구진과의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전산선형대수

선형대수 이론을 응용한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특히 Housholder변환, 고유치문제와 QR분해, Singular Value분해, 멱급수법, 역멱급수법, 최적화, 특이값(Singular Value)변환과 응용(영상처리,데이터검색) 등의 선형대수의 수치해법 문제들을 다루어 선형대수의 제 이론들을 실제적인 문제들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필요한 경우 컴퓨터를 통해 실제 해를 구하는 실습을 할 수도 있다.

최적화론

오늘날 과학, 공학, 경제학, 경영학, 산업공학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는 최적화 이론은 응용수학의 중요한 과목의 하나로서 일상생활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과목이다. 최적화론의 기초적인 이론과 응용문제들을 공부하여 수학의 응용성을 넓히고 경영과 일상생활에 있어서 의사결정에 과학적이고 계량적인 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뉴톤 방법, 도표해법, 심플렉스법, 쌍대성, 수송문제, 할당 문제, 최단경로문제 등을 다룬다.

STEM지도연구

스템 지도 연구에서는 학교 등 다양한 교육 및 산업 현장에서 스템 지도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 과목의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융합인재교육인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amtics)의 개념도, STEM의 목적, 목표, 필요성, 기대효과 인지, 화학에서 수학적 모델링, 창의적 체험활동과 프로젝트 중심의 스템 지도 방법 연구, 수학과 화학 영역의 통합적 STEM 발명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수학, 화학 교과서의 STEM 요소 분석.

계량화학개론

STEM 특성화 교과목의 하나로, 화학분야에 사용되는 기기장비로부터 나온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계량분석화학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확률, 통계, 데이터행렬 대수학, 다변량 통계처리, 회귀분석 등의 수학적 통계방법들을 이용하여 화학 분석장비 데이터의 잡음제거 및 정량과 같은 분석과정을 소개하며, 계량화학분야의 실제 사례와 응용분야 등을 강의하도록 한다.

STEM의 이해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배우고, 어떠한 분야로 진출할 것인지에 관한 종합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한국을 비롯한 여러 선진국에서의 STEM 교육에 대한 정부 및 학계, 그리고 교육계의 현황 및 미래 사회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현재의 과학기술 및 공학과 수학의 발전 상황과 그것들이 융합하여 만들어낸 현대의 최첨단 기술과 문화를 이해하고, 정리하고자 한다. STEM 과정을 통하여 배울 내용을 파악하고, STEM 역량을 키우기 위해 거쳐야 할 과정들을 확인하고자 한다.